[단독] 최신원 SK네트웍스 회장 검찰 소환... 비자금 조성 혐의

입력
수정2021.01.07. 오전 10:53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일감 몰아주기 규제 피하려 지분 헐값 매각 의혹도
검찰은 7일 비자금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최신원(69) SK네트웍스 회장을 소환 조사한다. 지난해 10월 SK네트웍스 본사와 최 회장 자택 등을 압수 수색하며 강제 수사에 나선 지 3개월여 만이다.

작년 6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공동모금회(UWW)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는 최신원 회장(맨 오른쪽). /SK텔레시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전준철)는 최 회장 측에 이날 오전 10시까지 검찰에 나와 조사받으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최 회장을 상대로 회삿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경위 등을 집중 조사할 방침이다.

검찰은 앞서 작년 10월 SK네트웍스 등 10여 곳을 압수 수색해 회계자료 등을 확보한 데 이어 SKC와 SK텔레시스 등 계열사 임직원들을 수차례 불러 조사했다. 검찰이 파악한 최 회장의 비자금 규모는 수십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수사는 금융정보분석원(FIU)이 2018년 SK네트웍스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 관련 자료를 검찰에 넘기면서 시작됐다. 검찰은 장기간 계좌추적 등을 벌여 SK네트웍스 자금 일부가 최 회장 측에 흘러간 단서를 잡았다고 한다.

작년 10월 서울 중구 SK네트웍스 본사에 압수수색이 이뤄진 가운데 적막감이 흐르고 있다. /고운호 기자

검찰은 또 최 회장이 ‘대기업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피하기 위해 자신의 회사 지분을 사위 등에게 헐값 매각한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할 계획이다. 최 회장은 SKC 회장으로 있던 2015년 자신이 100% 지분을 갖고 있던 통신장비 회사 ANTS가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에 포함되자 사위 등에게 지분을 모두 넘겼는데, 당시 연매출 900억원이 넘는 회사를 20억원에 팔아 헐값 매각 의혹을 받았었다.

최 회장은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사촌형이자, SK그룹의 창업주인 고(故) 최종건 선경그룹 회장의 둘째 아들이다. 최종건 회장이 1973년 사망한 뒤 동생인 고 최종현 회장이 경영권을 물려받았고, 이어 최종현 회장의 아들인 최태원 회장이 현재 그룹을 이끌고 있다. SK네트웍스는 최종건 회장이 1953년 인수한 선경직물이 전신이며, 현재 SK그룹의 모태이기도 하다.

[최재훈 기자 acrobat@chosun.com]




네이버에서 조선일보 받아보기
당신의 맞춤뉴스 '뉴스레터' 신청하세요
조선일보 로그인하고 영화 공짜로 보자!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