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규상 “고액 신용대출 관리 강화”… 금융당국 연일 경고음

입력
수정2021.01.12. 오전 10:53
기사원문
박소정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금융당국이 긴급 생활·사업자금이 아닌 고액 신용대출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달라고 은행권에 당부했다. 이른바 ‘빚투’(대출로 투자) 등의 영향으로 연초부터 가계대출이 가파르게 증가하자, 금융당국이 연일 경고음을 내고 있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2일 올해 첫 금융대응반 리스크 점검 회의를 열고 "최근 과도한 레버리지를 활용한 부동산 등 자산투자에 대해 우려의 시각이 공존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앞으로 신용대출 자금의 특정 자산시장으로의 쏠림 여부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은행권의 관리를 강화하도록 하는 등 신용대출 증가세 관리에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했다. 전날 금융감독원이 주요 은행 여신담당 임원을 불러모아 가계대출 증가 속도를 관리해달라고 주문한 데 이어 금융당국이 거듭 경고에 나선 셈이다.

도규상 금융위 부위원장이 1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지난 8일 기준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잔액은 올해 들어 5영업일 만에 2179억원 증가했다. 다만 도 부위원장은 신용대출이 급증했던 지난해 하반기와 비교하면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했다. 지난해 8~11월 초 5영업일간 5대 은행 신용대출 잔액 증가액은 ▲8월 5356억원 ▲9월 6988억원 ▲10월 1조1164억원 ▲11월 4425억원 등이었다.

도 부위원장은 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이어지면서 취약 부문을 중심으로 어려움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며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했다. 앞서 정부는 3조원 규모의 집합제한업종 소상공인 임차료 융자 프로그램 신설, 2차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 개편 등 코로나 3차 확산에 대응해 소상공인 금융 지원 방안을 새로 내놓은 바 있다. 은행권에서는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덜기 위해 기존 연 2~4%대였던 최고 금리를 1%포인트(P) 인하하기도 했다.

다만 이날 논의될 것으로 전망됐던 소상공인·중소기업에 대한 ‘대출 만기·이자 유예 방안’은 다뤄지지 않았다. 앞서 금융당국은 코로나를 이유로 대출 만기와 이자 유예를 오는 3월 말까지 1년간 미뤄줬는데, 이를 재연장할지 여부를 고민 중이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해 2월부터 이달 8일까지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 제2금융권 등에서 총 41만3000건, 126조원가량의 대출만기 연장이 이뤄졌다.

금융위에 따르면 코로나 관련 금융권의 전체 대출·보증은 지난 8일까지 252만2000건, 277조원의 자금이 지원됐다.

[박소정 기자 soj@chosunbiz.com]




▶네이버에서 '명품 경제뉴스' 조선비즈를 구독하세요
▶"수도관 동파돼 일상생활 마비" 최강 한파에 '빨래난·목욕난'

▶50조원 넘는 국방예산, 수출 막힌 방산업계에 탈출구 될까


저작권자 ⓒ 조선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사회부, 금융부를 거쳐 세종시에서 기획재정부, 공정거래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은행의 경제 정책 기사를 씁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