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E&S, 호주 해상가스전 LNG 7000만t 생산 착수

입력
기사원문
곽도영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한국 연간 LNG 소비량 약 2배 수준
SK E&S가 개발할 예정인 호주 바로사-칼디타 가스전 전경. SK E&S 제공
SK E&S는 2012년부터 개발해온 호주 바로사-칼디타 해상가스전의 최종투자의사결정(FID)을 선언하고 매장량 7000만 t 이상의 액화천연가스(LNG) 생산에 본격적으로 착수한다고 30일 밝혔다. 우리나라의 연간 LNG 소비량인 약 4000만 t의 2배에 가까운 규모다.

이번 해상가스전 사업은 SK E&S와 호주 에너지기업 산토스가 함께 추진해왔다. SK E&S는 가스전의 지분 37.5%를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5년부터 20년 동안 연간 130만 t 이상의 LNG를 국내에 도입할 계획이다.

해당 가스전은 현재까지 확인된 매장량만 7000만 t이고 실제 가스전 개발에 들어갈 경우 매장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SK E&S 측은 “7000만 t은 2012년 사업 참여 당시 추산한 매장량의 2배에 이르는 수치”라며 “아직 평가가 진행 중인 일부 지역 매장량까지 감안하면 생산량은 더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SK E&S는 현지 LNG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인근 해상의 폐가스전에 저장하는 등 ‘이산화탄소 프리(free) LNG 사업’을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또 호주에서 생산하는 LNG를 기반으로 국내 수소 생산 플랜트에서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청정 수소도 생산할 계획이다.

곽도영 기자 now@donga.com


▶ 네이버에서 [동아일보] 채널 구독하기
▶ 영원한 이별 앞에서 ‘환생’의 문을 열다
▶ 멀티미디어 스토리텔링 ‘The Original’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