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유전자∙세포 치료제 CMO 이포스케시社 인수

입력
수정2021.03.31. 오후 3:01
기사원문
류정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유전자∙세포 치료제, 희귀질환 혁신 치료제로 바이오 의약품 시장 성장 주도 기대
SK팜테코 2~3년내 매출 1조원 달성 전망…차기 상장 후보로 꼽히며 기대감 증폭
서울 종로구 SK그룹 본사 2021.3.5/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서울=뉴스1) 류정민 기자 = SK㈜가 프랑스 유전자∙세포 치료제(GCT, Gene∙Cell Therapy) 원료의약품 위탁생산 업체인 이포스케시(Yposkesi)사를 인수했다.

지난해 12월 독점 인수협상 중임을 밝힌 후 4개월 만으로 SK㈜는 이번 이포스케이 인수를 계기로 고성장 바이오 분야로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원료의약품 위탁생산) 사업 확장을 가속화한다.

SK㈜는 31일 장동현 사장과 이포스케시 주요 주주인 제네톤(Genethon)사 프레데릭 레바(Frederic Revah) CEO 등 양사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경영권을 포함한 이포스케시 지분 70% 인수를 마무리하는 온라인 기념식(Deal Closing Ceremony)을 개최했다.

제네톤은 프랑스를 대표하는 유전질환 비영리 연구기관으로, 이포스케시의 설립 멤버다. 이포스케시 노조 등 구성원들도 SK㈜의 행복 경영 철학과 바이오 CMO 사업 육성 의지에 공감해 이번 매각에 찬성했으며, 프랑스 정부 등 이해관계자들과도 긴밀한 협의를 통해 투자 승인까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게 됐다고 SK㈜는 설명했다.

SK㈜ 장동현 사장은 "뛰어난 역량과 잠재력을 지닌 이포스케시 투자를 통해 유망 성장 영역인 유전자치료제 CMO 사업에 진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포스케시가 글로벌 시장에서 빠른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프레데릭 레바 사장도 "SK㈜의 합류로 인해 이포스케시의 주요 과제인 유전자 치료제의 상업화는 물론 기술 혁신 노력도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리가 개발 중인 희귀 질환 치료제가 더 많은 환자들에게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인수는 SK㈜ CMO 사업에 있어서 세 번째 글로벌 인수·합병(M&A)이다. SK㈜는 2017년 BMS(Bristol Myers Squibb)사 아일랜드 스워즈 공장, 2018년 미국 앰팩(AMPAC) 인수 등 과거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에서 볼 수 없었던 해외 기업 대상 크로스보더 딜(Cross-border Deal)을 잇따라 성사시키며, 글로벌 입지를 빠르게 강화해 왔다. 이포스케시는 미국 새크라멘토에 설립된 CMO 통합법인이자 SK㈜ 자회사인 SK팜테코를 통해 인수한다.

SK㈜는 이포스케시 인수로 기존 합성 의약품에 이어 바이오 의약품 CMO 영역을 포함하는 글로벌 CMO 사업 체계를 갖추게 됐으며, 미국,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시장에 혁신 신약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SK㈜는 SK바이오팜을 통한 신약 개발과 함께 합성·바이오 원료 의약품 생산 등 바이오·제약 밸류체인(Value Chain)을 구축했다는 평가다.

© 뉴스1

SK㈜는 이포스케시 인수를 시작으로 고성장 분야인 바이오 CMO 사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기술 장벽이 높은 혁신 신약 개발∙위탁생산 사업에 집중 투자하고 시장 진입이 힘든 고부가가치 바이오 CMO 사업으로의 확장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한다는 전략이다.

고도의 기술력과 전문 인력을 요하는 유전자∙세포 치료제 분야는 소수의 글로벌 CMO 선두 기업 외에는 쉽게 진출하지 못하는 시장으로 알려져 있다.

SK팜테코는 이포스케시 인수를 기회로 유전자∙세포 치료제 사업을 적극 육성해 글로벌 상위권 CMO로 도약한다는 전략이다. 이포스케시의 성공적인 상업화를 위해 SK팜테코가 보유한 마케팅 네트워크 및 대량 생산∙품질 관리 역량을 공유해 시너지를 제고하는 방안도 추진중이다.

SK㈜가 진출하는 유전자∙세포 치료제 분야는 선진국에서 임상 개발 중인 연간 1800여개 바이오의약품 중 약 50%를 차지할 정도로 글로벌 제약사들이 활발히 투자하고 있는 혁신 영역이다. 딜로이트 보고서 등에 따르면 유전자∙세포 치료제 시장은 2025년까지 연평균 25% 고성장해 현재 바이오의약품 중 가장 큰 시장인 항체 치료제를 능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유전자 치료제∙세포 개발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면서 제품 출시는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6년 설립된 이포스케시는 유전자∙세포 치료제 연구개발의 핵심인 유전자 전달체(Vector, 벡터)3 생산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는 등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춘 유망 바이오 CMO이다.

SK㈜의 투자를 통해 현재 진행중인 설비 확장에 더 힘을 싣게 된 이포스케시는 생산 역량을 2배로 키워 유럽 내 최대 규모의 유전자∙세포 치료제 생산 기업으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된다. SK㈜와 이포스케시는 생산성 향상을 통해 유전자∙세포 치료제를 필요로 하는 더 많은 환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포스케시의 또다른 경쟁력은 주요 주주이자 핵심 고객사인 제네톤에 있다. 제네톤은 90년대 인간 유전자 지도 연구(Human Genome Project)의 핵심적 역할을 맡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유전자 연구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근위축증, 선천성 면역 결핍, 희귀 간질환 등 현재 치료법이 없는 희귀 질환의 유전자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제네톤 기술은 특히 영유아 유전자 관련 희귀질환이자 유전자 치료제 상업화가 완료된 제1형 척수 근위축증의 유전자 치료법의 핵심 기술로 활용되기도 했다. 제네톤은 이 외에도 프랑스 당국의 판매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시신경 위축증, 후기 임상이 진행중인 근세관성 근병증, 만성 육아종의 유전자 치료제 개발에도 큰 기여를 하였다.

이포스케시의 R&D 인력에는 제네톤 출신도 포진되어 양사는 탄탄한 파트너십을 이어오고 있다. SK㈜에 인수된 뒤에도 제네톤은 이포스케시의 주주로 남아 SK㈜와 장기적 비전을 공유하며 유전자 치료제 연구 개발 및 생산에 지속적으로 매진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SK바이오텍), 아일랜드(SK바이오텍 아일랜드), 미국(앰팩)의 통합법인으로 설립된 SK팜테코의 2020년 매출은 통합 운영 시너지와 코로나 특수에 힘입어 글로벌 확장 전인 2016년 대비 약 7배 성장한 7000억원을 기록했다.

2~3년 내 1조원 매출 달성이 예상되는 SK팜테코는 외형·수익성·생산역량·기술 측면에서 글로벌 합성 신약 원료의약품을 성공적으로 수주할 수 있는 글로벌 탑5 CMO로 자리 잡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2023년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바이오 CMO들이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며 글로벌 딜들이 성사되는 것을 고려하면, SK팜테코의 바이오 CMO로의 확장은 기업공개 과정에서 기업가치를 높이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동훈 SK㈜ 바이오 투자센터장은 "2025년까지 미국과 유럽, 아시아 주요 거점 별로 합성·바이오 의약품 CMO 사업의 밸류체인을 완성할 것"이라며 "SK팜테코를 전세계 제약시장에 합성과 바이오 혁신 신약을 모두 공급할 수 있는 글로벌 선도 CMO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ryupd01@news1.kr

▶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1] 구독하기!
▶ 뉴스1&BBC 한글 뉴스 ▶ 터닝포인트 2021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